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머신 책 읽어드림] 입니다.
오늘은 정말 간만에 좋은 책을 읽어서 여러분에게 책 요약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습관의 힘> 이라는 책입니다!!
미국의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 삶이 일정한 형태를 띠는한 우리 삶은 습관 덩어리일 뿐이다."
삶을 살아가며 우리가 마주하는 수많은 선택들은 우리 스스로 신중하게 생각하여 내린 결론이라고 여기겠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선택은 습관입니다.
그럼 이런 결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습관을 지배하는 자, 삶을 지배하게 될 것이다.
그럼 오늘은 습관이라는 것을 낱낱이 파헤쳐 봅시다.
1. 뇌와 습관
인체학 용어나 뇌과학 용어가 너무 많으면 이해 못 하시거나 흥미를 잃으실 수도 있고 저도 관련 분야에 능통한 것도 아니라 간략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뇌 구조는 바깥쪽과 안쪽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뇌의 바깥쪽(이후 바깥뇌)은 복잡하고 깊게 생각하는 활동을 담당하고 뇌의 안쪽(안쪽뇌)은 좀더 본능적이고 직감적인 활동을 담당합니다.
뇌가 습관을 만드는 원리
1. 인간이 처음하는 행동을 하면 바깥뇌가 활발하게 작동합니다.
2. 이 일련의 행동들을 기계적으로 반복 행동하게 되면 뇌는 '청킹(chunking, 덩이짓기)'을 수행합니다.
3. 청킹된 행동덩이는 안쪽뇌에 각인됩니다. 이 청킹된 행동덩이를 습관이라고 한다.
습관화 되면 바깥뇌는 여유를 가지게 되고 안쪽뇌는 습관화 된 행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바깥뇌가 쉬거나 복잡한 생각을 수행하는게 가능합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이를 닦으면서도 오늘 하루 일정을 생각을 할 수 있게 되는겁니다.
2. 습관 고리란?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습관 고리라는 것을 알아둬야 합니다. 습관 고리란 뇌가 습관을 만드는 과정을 3단계로 구분한 것입니다. 습관 고리의 3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신호 : 우리 뇌에게 어떤 습관을 시작하라고 명령하는 자극.
2) 반복 행동 : 몸의 행동뿐 아니라, 심리 상태나 감정의 변화로도 나타날 수 있음.
3) 보상 : 뇌가 이 습관을 앞으로도 계속 기억할 가치가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
그렇다면 왜 습관 고리의 존재를 알아야 할까요?
여러분은 이런 말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문제는 문제시되기까지 문제가 아니다.' 이 말의 옳고 그름을 떠나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가 문제시되어야 합니다.
습관도 마찬가지 입니다. 습관의 구조를 알지 못 하면 습관은 저희 무의식에서 자동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습관 고리 3단계를 파악하여 각 단계의 문제 되는 부분을 고쳐줘야 합니다.
3. 습관은 강력하다! 왜 강력할까?
수많은 사람들이 늦잠자는 습관, 도박하는 습관, 과음하는 습관을 고치지 못해서 고통받습니다. 모두가 나쁜 습관을 들이면 안 되는 것을 알아도 나쁜 습관에서 벗어나지 못 하는데 왜 그럴까요?
이유는 습관은 열망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이런 열망은 아주 스믈스믈 자리를 잡아가기 때문에 우리는 그런 열망이 존재하는지도 의식하지 못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습관의 원인을 깨닫지 못해서 습관을 바꾸기도 힘든 것입니다.
열망은 습관을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나쁜 습관을 고치기 어렵게 만들기도 하지만 열망에 대해서 파악하고 있다면 좋은 습관을 만드는 무기가 되어줄 겁니다.
그래서 습관을 없애거나 바꾸기 위해서는 어떤 열망이 우리를 무의식적으로 행동하게 만드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4. 나쁜 습관을 없앤다?? ㄴㄴ 습관은 바꾸는 것!! ㅇㅇ
우리가 나쁜 습관을 고치기 어려운 이유는 나쁜 습관을 참으려고만 해서입니다. 담배를 참으려고만 하고 술을 마시지 않으려고만 하니 의지력이 고갈될 수 밖에요.
이 책에서 습관을 바꾼다는 말의 정확한 뜻은 과거의 '신호'를 유지하고 과거의 '보상'을 그대로 전달하면서 중간의 '반복 행동'만을 바꾼다는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알코올 중독자를 치유하는 방법으로 종교가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힘든 세상을 버티면서 의지할 존재를 술에서 신으로 바꾸는 것이죠.
여러분이 바꾸고 싶은 습관이 있다면 그 나쁜 습관을 하게 되는 신호와 보상을 파악하고 그 보상을 채워줄 새로운 '반복 행동'을 찾아보세요.
5. 믿음이 중요한 이유
나쁜 습관을 바꿀 방법으로 습관 고리 3단계를 알아냈지만 습관을 바꾸려면 하나가 더 필요합니다.
바로 '믿음'입니다. 말하는 투가 약간 기독교 신도같은 느낌이라 거부감이 들수도 있지만 뒤로가기 버튼을 잠시 참아주시고 얘기를 들어주세요.
사람은 생각보다 의지가 약한 동물인지라 술, 담배 중독과 같은 나쁜 습관을 어느 시점에서 바로 그만두기 힘듭니다.
그래서 나쁜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 장기전을 겪어야 하는데 의지력이 계속 소모될 수 밖에 없죠. 이런 의지력을 회복 해주는 것이 '나는 바뀔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조금 전에 알코올 중독자를 예로 들었는데 술 대신 종교가 힘이 된 것도 있지만 종교 그 자체가 바뀔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 역할도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종교를 믿어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저도 무교인데요ㅋㅋ
믿음을 얻을 수 있는 다른 방법으로 다른 사람과 함께 습관 고치기를 시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변화를 볼 수 있을 때 정말로 변한 것처럼 느끼기도 하니깐요. 믿음은 공동체와 함께할 때 성장하는 법입니다.
공동체에 속해있지 않더라도 제가 보증해드릴게요!! 여러분은 바뀔 수 있습니다.
<습관의 힘>은 2부 아니면 3부까지 적어볼 예정입니다.
간만에 정말 좋은 책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은게 많네요ㅋㅋㅋ
다음은 핵심 습관이라는 것을 알아보고 습관을 바꾸기 위한 기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여러분께 작은 도움이라도 되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Review > 머신 책 읽어드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술과 담배를 끊는 계획적인 가이드 <습관의 힘> (0) | 2020.10.17 |
---|---|
내 삶을 통째로 바꿀 단 하나의 핵심 습관! <습관의 힘> (0) | 2020.10.17 |
책 150권 읽고 깨달은 미리 알았더라면 좋았던 것들 (0) | 2020.10.16 |
세상 보는 눈이 바뀌는 단어 5개 (0) | 2020.10.16 |
여태껏 읽은 모든 소설 중 딱 10+1권! 간단 리뷰 (0) | 2020.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