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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ss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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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 = [-1, 1, 0, 0]
dx = [0, 0, -1, 1]
def deepcopy(lst):
new_lst = []
for y in range(len(lst)):
temp = []
for x in range(len(lst[y])):
temp.append(lst[y][x])
new_lst.append(temp)
return new_lst
def erase_bricks(y, x, cur_bricks):
Q = [(y, x, cur_bricks[y][x])]
cur_bricks[y][x] = 0
erased_bricks = 1
while Q:
cur_y, cur_x, cur_power = Q.pop(0)
for p in range(1, cur_power):
for d in range(4):
new_y, new_x = cur_y + p * dy[d], cur_x + p * dx[d]
if -1 < new_y < H and -1 < new_x < W and cur_bricks[new_y][new_x] != 0:
if cur_bricks[new_y][new_x] != 1:
Q.append((new_y, new_x, cur_bricks[new_y][new_x]))
erased_bricks += 1
cur_bricks[new_y][new_x] = 0
return erased_bricks
def sort_bricks(cur_bricks):
for x in range(W):
cur_w_bricks = []
for y in range(H - 1, -1, -1):
if cur_bricks[y][x] != 0:
cur_w_bricks.append(cur_bricks[y][x])
cur_bricks[y][x] = 0
for h in range(len(cur_w_bricks)):
cur_bricks[H - 1 - h][x] = cur_w_bricks[h]
def dfs(result, k, bricks):
global max_result
if k == N:
if max_result < result:
max_result = result
return
for w in range(W):
cur_bricks = deepcopy(bricks)
cur_h = 0
while cur_h < H and not cur_bricks[cur_h][w]:
cur_h += 1
num_erase = 0
if cur_h < H:
num_erase = erase_bricks(cur_h, w, cur_bricks)
sort_bricks(cur_bricks)
dfs(result + num_erase, k + 1, cur_bricks)
for tc in range(int(input())):
N, W, H = map(int, input().split())
origin_bricks = [list(map(int, input().split())) for _ in range(H)]
num_all_bricks = 0
for y in range(H):
for x in range(W):
if origin_bricks[y][x] != 0:
num_all_bricks += 1
max_result = 0
dfs(0, 0, origin_bricks)
print('#{} {}'.format(tc + 1, num_all_bricks - max_res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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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히 길다..
<기본 아이디어>
- 탐색하기 전에 전체 벽돌 수를 세서 num_all_bricks에 저장해둔다.
- 구슬을 떨어뜨린 횟수 차와 위치에 대한 탐색은 DFS로 진행하고 떨어뜨린 구슬이 벽돌을 부수고 연쇄작용으로 부숴지는 탐색은 BFS를 진행하였다.
- dfs() 함수 안에 벽돌을 지우는 함수 erase_bricks()와 지워진 벽돌을 정돈하는 함수 sort_bricks()를 따로 만들어 분리하였다.
- 탐색을 마치고 돌아왔을 때 이미 벽돌이 지워진 게임판을 사용할 수는 없기 때문에 깊은 복사로 게임판을 복사하는 함수 deepcopy()를 만든다.
<고찰>
- 코드를 돌리니 754 ms의 실행시간으로 Pass되었다.
- 혹시 더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해보았다.
<실행 시간 줄이기 대작전>
1. 벽돌 정렬하는 코드 방식 변경
<기존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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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 sort_bricks(cur_bricks):
for x in range(W):
cur_w_bricks = []
for y in range(H - 1, -1, -1):
if cur_bricks[y][x] != 0:
cur_w_bricks.append(cur_bricks[y][x])
cur_bricks[y][x] = 0
for h in range(len(cur_w_bricks)):
cur_bricks[H - 1 - h][x] = cur_w_brick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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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는 y축 방향으로 쭉 벽돌을 훑으면서 벽돌을 모은 다음에 다시 차곡차곡 쌓는 방식
<새로운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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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 sort_bricks(cur_bricks):
for x in range(W):
prev = H - 1
for y in range(H - 1, -1, -1):
if cur_bricks[y][x]:
if prev != y:
cur_bricks[prev][x], cur_bricks[y][x] = cur_bricks[y][x], cur_bricks[prev][x]
prev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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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방식은 y축 방향으로 처음부터 훑으면서 벽돌을 만날때마다 벽돌을 쌓아야할 위치를 바꿔주는 방식
2. deepcopy 하는 방식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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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 deepcopy(lst):
new_lst = []
for y in range(len(lst)):
temp = []
for x in range(len(lst[y])):
temp.append(lst[y][x])
new_lst.append(temp)
return new_lst
...
# cur_bricks = deepcopy(bricks)
cur_bricks = [b[:] for b in brick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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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는 이차원 행렬을 깊은 복사 하는 deepcopy()라는 함수를 따로 만들어 사용했으나 리스트 슬라이싱을 사용하는 깊은 복사로 변경하였다.
파이썬에서 deepcopy를 하는 방법에 따른 실행 속도에 관련된 내용은 다음 글에 잘 나와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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