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안드로이드(Android)
[Android] 안드로이드 4대 컴포넌트 - 초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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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12. 20. 18:47
안드로이드의 4대 컴포넌트 초간단 요약!!
TL;DR; - Too Long; Don`t Read;
- 액티비티(Activity) : UI를 구성하기 위한 컴포넌트
- 서비스(Service) : UI 없이 백그라운드에서 장시간 수행되는 컴포넌트
- 콘텐츠 프로바이더(ContentProvider) : 애플리케이션 간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한 컴포넌트
- 브로드캐스트 리시버(BroadcastReceiver) : 이벤트 모델로 수행되는 컴포넌트
액티비티(Activity)
- 사용자 화면을 제공하는 컴포넌트!!
- 안드로이드 앱은 클라이언트 측 애플리케이션이므로 화면 구성이 중요하다. 따라서 가장 많이 작성하는 컴포넌트
서비스(Service)
- 화면과 전혀 상관없이 백그라운드에서 장시간 무언가를 수행할 수 있는 컴포넌트!!
- 대표적으로 채팅을 제공해주는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유튜브로 영상을 보고 있더라도 채팅 앱이 서버랑 계속 연결을 유지한 상태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아야 하는데 이럴 때 이용하는 컴포넌트가 서비스이다.
콘텐츠 프로바이더(ContentProvider)
- 서로 다른 앱 간의 데이터 공유 목적으로 사용하는 컴포넌트!!
- 예로 들어 개발자가 작성한 앱에서 주소록 데이터나 캘린더 데이터가 필요할 경우 해당 앱의 데이터를 얻어야 하는데 이 때 필요한 컴포넌트가 콘텐츠 프로바이더이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BrodadcastReceiver)
- 안드로이드 단말기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 정보를 받고 반응하는 컴포넌트!!
- 안드로이드 개발 시 자주 이용하지만, 인텐트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이해가 쉽지 않으니 주의~
- 예로 들어 시스템에서 배터리가 부족하거나 시스템 부팅이 완료되는 등의 이벤트가 발생하였을 때, 이 이벤트를 받기 위해 작성하는 컴포넌트 정도로 이해하고 넘어가면 된다.
아직 앱을 개발하면서 콘텐츠 프로바이더는 사용해본 적이 없어서 감이 잘 오지 않는다.
4대 컴포넌트 요약을 하면서 컴포넌트 기반 개발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공부할 필요성을 느꼈다. 다음 포스팅은 <컴포넌트 기반 개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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